TOP SECTION

서브페이지 컨텐츠

컨텐츠 페이지

자유게시판

  • Home
  • 게시판
  • 자유게시판

자유게시판

자유게시판

등록
[건강 정보] 뼈, 관절 - 관절염 예방과 관리를 위한 생활 수칙
조혜린
2021-08-13 12:56:56 / 216

 

관절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?

관절염은 예방이 가장 중요하고 발생하였을 때는 꾸준한 관리가 필수입니다.

관절염 예방과 관리를 위한 6대 생활 수칙

1. 표준 체중을 유지합니다.
- 비만은 관절염을 발생, 악화시키는 중요한 위험요인입니다.
- 고도비만(30kg/m2 이상)이면, 과체중과 정상체중보다 관절염의 발생 위험이 여자는 4배, 남자는 4.8배 증가합니다.
- 비만인 사람이 체중을 약 5kg 감량할 경우, 감량하지 않는 경우보다 관절염의 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.

2.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알맞은 운동을 합니다.
- 알맞은 신체활동은 뼈와 관절을 건강하게 해주며, 표준 체중 유지에 도움을 주어 관절염 위험을 감소시킵니다.
- 시간을 나누어 수회에 걸쳐 총 30분 이상 운동을 해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,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려우면 자투리 시간을 이용합니다.
- 알맞은 운동을 하면 관절염 환자의 신체 기능이 향상합니다. 단, 관절의 염증이 심한 상태에서는 무리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
3. 담배는 반드시 끊습니다.
-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릴 위험이 2배 정도 높습니다.
- 흡연을 하면 류마티스 관절염이 악화됩니다.
- 금연을 한 지 10년이 지나야 류마티스 관절염 발생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은 정도로 감소합니다. 그러므로 일찍 금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4.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있기, 무거운 물건 들기 등을 피해 관절 손상을 예방합니다.
- 관절 손상은 관절염의 중요한 위험 요인입니다.
- 반복적으로 관절에 무리가 가는 일을 하는 사람들은 관절염의 위험이 큽니다.
- 같은 자세를 오랫동안 취하지 않고, 무게를 여러 관절에 분산시키면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예를 들면, 물건을 들 때 허리만 구부리지 말고 무릎을 함께 구부려서 다리와 허리 힘을 이용합니다.
- 최근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관절 손상을 입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. 운동하기 전에는 충분히 준비운동을 하고, 운동할 때에는 알맞은 보호 장비를 착용합니다.

5. 관절 증상이 나타나면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습니다.
- 조기 진단과 알맞은 치료는 관절염의 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.
- 골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은 치료와 관리가 다르므로 이 둘을 감별 진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.
- 조기 진단을 통한 알맞은 약물 투여와 생활 습관 교정은 통증을 경감하고 질병의 경과를 좋게 합니다.
-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, 병의 진단을 늦출 수 있는 약을 조기에 복용하면 관절의 손상과 변형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.

 

작성자 비밀번호
(스팸방지글을 좌측이미지와 같이 입력하세요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