운영위원회 개최
- 센터사업 검토 및 개선방향 등 의견 수렴 반영
- 센터 운영의 전문성, 개방성 확보, 경로당활성화 방안 마련
- 관련 기관·단체들 간 자원연계 및 협력체계 구축 등
모범경로당 선정
- 지역특성에 따른 모범경로당 발굴 선정
- 모범적인 운영사례 공유 및 경로당 기능혁신 유도
- 모범경로당 및 이용노인의 자긍심 고취
경로당 프로그램 지원
- 프로그램개발 보급으로 지역사회 노인복지 실현 및 경로당 건전 여가문화 형성
- 경로당별 특성에 맞는 특화 프로그램 개발보급
경로당활성화사업 지도점검 평가
- 사업평가를 통한 경로당활성화 사업의 정착 및 사업방향 제시
- 사업의 내실화 및 부진기관의 업무 수행능력 향상 도모
- 우수/모범사례 발굴 등을 통한 동기유발 및 시상 등
찾아가는 경로당 스마트폰 교육
- 경로당 이용자의 디지털 정보습득, 정보활용 능력향상 기회제공
- 디지털 소외계층인 어르신의 노후생활의 편의증진, 소외감 해소 등의 정서적 지원
- 노인일자리 사업을 통한 매칭사업 추진으로 사업효과 극대화
경로당 원예프로그램
- 원예 프로그램의 제공으로 심리적 안정과 우울감 감소
- 경로당 휴관 시 가정 내에서 식물 가꾸기 여가활동 감소
- 원예활동을 통한 정보교류 등 공동체 소속감으로 자존감 향상
경로당 실태조사
- 부산시 전 경로당 현황파악에 따른 경로당활성화사업 DB자료 취합
- 보건복지부 및 부산시 등 자료요청에 대응하기 위한 DB데이터 추출
- 경로당 현황의 전반적인 파악을 통한 센터 현황자료 확보
경로당 서비스 수요조사 및 욕구만족도 조사
- 경로당 회원 및 시설에 필요한 직,간접 서비스의 정확한 욕구파악
- 서비스 욕구 파악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
- 경로당 프로그램 운영 통계분석을 통한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
홈페이지 관리
- 경로당 및 회원의 체계적 관리와 홍보강화로 회원 증대 및 경로당 개방을 통한 공공성 확보, 사업의 이해증진 등
경로당 상담
- 경로당을 중심으로 상담을 통한 노인의 욕구파악, 맞춤형 프로그램 등 지원
- 분쟁사례 사전예방으로 경로당을 행복중심 쉼터기능 강화
경로당 DB 관리
- 경로당 및 회원의 체계적 DB관리로 경로당 현황시스템 원스톱 관리
경로당 회원 1+1 운동
- 경로당 회원증대를 통한 경로당 활성화 유도로 대한노인회 위상강화
- 경로당 활성화로 경로당을 노인행복중심 거점 조성